뒤로가기뒤로가기

데일리 컬쳐

데일리펀딩 로고에 담긴 이야기

by 디자인팀

데일리펀딩

SITUATION

클라우드펀딩 그리고 핀테크에 기반한 대체금융은 오늘날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금융의 새로운 패러다임. 이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데일리펀딩은 어떤 존재의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신금융으로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P2P 금융시장, 그 중심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인 데일리펀딩.  다가오는 변화에 앞서 미래 금융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하나의 상징을 만드는 것은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했다. 보다 나은 브랜드 경험을 만들자.

 

PROJECT GOAL

프로젝트 시작에 앞서 우리는 데일리펀딩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로고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핵심을 전제로 했다. 따라서 우리만이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일리펀딩다움’을 정의하고 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것을 로고 프로젝트의 목표로 삼았다.

 

서비스의 정의

데일리펀딩의 핵심가치 도출을 위해 데일리펀딩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정의했다. 데일리펀딩에서 핵심 기능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수 투자자들의 자금을 실시간으로 모집, 대출자에게 제공하는 중개 금융 플랫폼으로서의 기능, 그리고 금융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회산업이었다.

 

핵심키워드 및 슬로건 설정

서비스의 특성과 그에 따른 고객 가치를 기반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정의했다. 금융의 핵심 요소인 안전 그리고 성장과 상생, 세 가지 키워드가 그것이었다. 최종적으로 ‘고객과 상생하며 성장하는 안전한 금융, 데일리펀딩’ 이라는 슬로건을 설정하고 이후 작업을 진행해 나갔다.

 

디자인 원칙

핵심가치 및 슬로건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주요 디자인 언어들을 정의했다. 이는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된 데일리펀딩만의 브랜드 톤 앤 매너를 만들어내고 고객들이 보다 즉각적으로 데일리펀딩다움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를 추리는 작업이다.

 

이미지 리서치

데일리펀딩의 서비스 특징과 더불어 핵심 키워드인 안전, 성장, 상생의 이미지를 두루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를 서치하는 단계이다. 총 5가지의 메인 모티브를 중심으로 구분했다.

 

메인 모티브

 

초기 스케치

해당 이미지들을 심벌화하여 총 80여 개의 기본 심벌을 제작했다. 스케치 후 공유, 피드백 후 다시 스케치 작업을 반복했고 데일리펀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사람이 납득할 수 있는 로고를 만들기 위해 해당 작업에 특히 시간을 집중적으로 투자했다.

 

시안 제작 및 선택

초기 스케치 단계에서 추려진 몇 개의 로고에 컬러링 및 디테일 작업을 하여 실제 로고가 사용되는 모양에 가깝도록 구현했다. 마찬가지로 여러 번의 회의와 투표 등을 거쳐 선택의 범위를 압축시키는 작업을 계속 진행했다. 전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선호 시안 몇 가지에 대한 구체적인 브리핑을 했고 의견을 듣고 또 반영한 후 투표를 통해 드디어 최종 심벌이 선택되었다.


2차 선택시안 변형
최종 선호 디자인

데일리펀딩 로고디자인

디자인 컨셉
로고 가이드북
BASIC SYSTEM
COLOR / FONT SYSTEM

이미지 스타일링

 


에필로그

로고란 고객들에게는 그 회사의 첫 이미지를 결정하는 간판, 혹은 얼굴이겠지만 디자이너에게는 앞으로 모든 디자인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GUIDE로서 기능한다. 데일리펀딩 디자인팀에게 로고 디자인 작업은 단순히 회사의 얼굴을 만드는 것이 아닌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야 할 콘텐츠들의 스타일과 방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작업이었다. 따라서 새로운 로고에는 우리 회사의 성격과 가치관 외에도 핵심 디자인 요소가 모두 표현되어 있다. 명확한 외곽의 구분, 라운딩 된 부드러운 마감, 가독성 있는 텍스트와 선명한 색상 등이 그것이다. 데일리펀딩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온·오프라인 콘텐츠는 우리 디자이너들이 그러한 핵심 디자인 요소들을 이해하고 고려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앞으로도 데일리펀딩 디자인팀은 고객들에게 '데일리펀딩다움'을 담은 일관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며 이를 통해 안정, 성장, 상생이라는 키워드를 더욱 효과적으로 각인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우리는 매일 금융의 각을 넓혀가는
데일리언입니다.

데일리언과 함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