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뒤로가기

USER TALK

상품 구성과 시스템, 노하우 모두 갖춘 데일리펀딩으로 온투업 투자의 장점을 누립니다

자산운용파트장(CFA) 노상훈님

데일리펀딩


 

숫자 계산과 분석을 업으로 삼은 자산운용파트장으로서

온투업 투자 시 플랫폼, 상품 전반을 살펴

CFA 자격을 보유한 노상훈 투자자님은 인터넷 생명보험사에서 자산운용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숫자를 계산하는 데 소질이 있는 그는 자신의 투자 성향을 공격형이라고 말하는데요. 다양한 수단에 자산을 분산투자해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죠. 데일리펀딩에는 약 2년 전 처음으로 투자해 지금까지 총 100건의 상품에 투자했습니다.

 

Q. 노상훈 투자자님, 만나서 정말 반갑습니다.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보험사의 자산운용파트장으로서 전체 운용자산의 포트폴리오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이에 따른 성과를 계산하고 평가합니다. 신규 투자 자산을 발굴하는 것도 주 업무입니다. 숫자 만지는 걸 워낙 좋아해서 자연스럽게 금융 분야에 몸담게 됐네요.

 

Q. 주식이나 예∙적금, 퇴직∙개인연금 등 다양한 수단으로 재테크를 하고 계시는데요. 온투업에도 투자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주식과 달리 현금 흐름이 월마다 꾸준히 들어온다는 점이 좋은 포인트인 것 같아요. 저는 온투업에 투자하기 전까지 주식 위주로 투자했는데,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이 높다 보니 수익이 안정적이지 못했어요. 주식이나 코인은 소위 ‘물린다’라고 하잖아요. 투자한 금액보다 더 밑으로 떨어지면 빠져나오기가 쉽지 않고 마음을 다스리기도 굉장히 어려워요.

 

 

그런데 온투업은 매월 언제, 얼마의 이자가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어떻게 보면 예측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러한 장점 덕분에 현재 데일리펀딩을 포함해 총 5개의 온투업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Q. 온투업 플랫폼을 선택하는 기준과 투자 원칙은 무엇인가요?

온투업 투자 시 원금 보장이 안 되니 주의하라는 말이 많아요. 하지만 온투업에서 취급하는 다양한 상품 가운데 분명히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것도 있습니다. 각 회사의 업력이나 연체율, 누적 취급액과 대출잔액 규모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분별할 수 있죠.

 

 

또한 상품 자체를 살펴보더라도 아파트담보대출이나 SCF 상품(선정산 서비스)은 안전한 편이거든요. 그런 상품 위주로 투자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누리면서도 거의 손실 없이 상환 받을 수 있습니다.

 


 

약 2년 동안 눈여겨본 데일리펀딩은

상품 구성 및 선별, 차주 관리, 시스템 모두 ‘우수’

철저한 투자 원칙을 바탕으로 재테크를 하는 노상훈 투자자님, 그는 데일리펀딩이 자신의 기준에 들어맞는 투자처라고 언급합니다. 노상훈 투자자님은 데일리펀딩의 강점으로 상품 구성과 차주 관리, 시스템 등을 꼽았습니다. ‘좋은 투자 환경’이란 무엇인지 고민하며 전문적으로 여신 심사와 채권 관리를 해 온 데일리펀딩의 노력이 투자자님에게 오롯이 전달됐으면 하네요.

 

Q. 어떤 점 때문에 데일리펀딩에 투자하셨나요?

처음 온투업 투자를 시작했던 2015년 6월 이래 투자할 만한 상품을 찾던 와중 2019년 8월 SCF 상품을 알게 됐습니다. 수익성 자체가 높지는 않지만 안정성이 매우 높은 구조라고 판단했어요. SCF 상품을 많이 취급하는 기업을 찾다 보니 데일리펀딩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2020년 초 SCF 상품을 많이 취급했던 데일리펀딩에 끌렸던 것은 마치 예견된 일과 같았죠.

 

Q. 직접 경험해 본 데일리펀딩 투자는 어떠셨나요?

데일리펀딩에 투자하기 시작한 건 2020년 2월인데요. 데일리펀딩에 대해 공부하면서 놀라웠던 점은 상품 선별과 차주 관리, 시스템이었습니다. 데일리펀딩은 2017년 창립 후 연체율 관리를 잘하는 기업으로 손꼽히잖아요. 수년간 연체율을 잘 관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상품 선별 구조를 잘 갖추고 차주를 충분히 그리고 철저히 관리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시스템적 안정성도 수준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니 물론 언젠가는 연체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즉각 대응하고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한다면, 또 지금 같은 기조로 꾸준히 잘 관리한다면 투자자는 데일리펀딩을 믿고 안심할 수 있을 거예요.

 

Q. 약 2년 동안 느낀 데일리펀딩의 또 다른 강점이 있다면요?

상품 구성이 좋아요. 과거에 진행했던 SCF 상품의 경우는 말할 것도 없고, 아파트담보대출은 아파트 가격이 잘 유지되거나 우상향하는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LTV(주택 가격 대비 대출 비율) 70% 이하로만 투자하면 당연히 안전한 상품이에요.

 

한 가지 조심스럽게 바라봤던 상품은 중소기업 운영자금입니다. 다른 온투업 플랫폼에서 중소기업대출 상품으로 손실이 난 적이 몇 번 있거든요. 투자자 입장에서 볼 때 기업 내부 사정까지 알 수는 없잖아요. 또 업종, 업무 형태 등이 다 다르고 변수 또한 너무나 많아 관리하기가 어려울 것 같거든요.

 

투자하기 전 데일리펀딩 앱으로 상품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는 노상훈 투자자님

 

이런 이유 때문에 중소기업대출 상품에는 투자를 하지 않았는데, 데일리펀딩에서는 투자를 해 봤습니다. 그리고 여태까지 아무런 문제가 터지지 않았습니다. 데일리펀딩만의 노하우가 숨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신기해요.

 


 

마이너스통장 대출로 투자 자금 마련,

금리 차를 활용한 똑똑한 온투업 투자 방법

노상훈 투자자님은 온투업 투자 원칙부터 꿀팁까지 골고루 공유하며 ‘재테크 고수’의 면모를 보여 주었는데요. 그런 그도 누구나 꿈꾸고 상상하는,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삶을 지향합니다. 온투업 투자가 노상훈 투자자님의 미래에 작은 희망이 됐으면 합니다.

 

Q. 데일리펀딩 수익금으로 무엇을 하시나요?

재투자를 하거나 마이너스 통장 상환, 주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온투업에는 마이너스통장으로 대출을 받아 투자하고 있거든요. 수익금 대부분은 이자를 갚는 데 쓰고, 그래도 남은 금액은 쌓아 두었다가 추가 투자합니다.

 

노상훈 투자자님의 온투업 투자 전략

 

개인적으로 상품이 안전하다면 온투업 쪽은 대출받아서 투자하는 게 이득인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제가 4%, 5%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이 대출금으로 온투업에 투자하면 세후 6~7% 이자를 얻을 수 있어요. 시간만 투자한다면 그 금리 차이만큼 수익을 거둘 수 있죠.

 

Q. 온투업 투자를 통해 꿈꾸는 것,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누구나 다 그렇듯,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게 최종 목표입니다. 어떤 상황이 닥치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하고 살아가려면 충분한 규모로 자산을 쌓아 놓아야 합니다. 내년에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데, 준비가 돼 있지 않으면 자녀 교육비 등 목돈을 마련하기 어려울 거예요. 비록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부족함 없이 아이를 양육하고 은퇴 이후에도 여유롭게 살 수 있도록 자산을 늘리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데일리펀딩에 바라는 점을 말씀해 주세요.

향후에도 지금처럼 연체율을 잘 관리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최근 뜸해진 SCF 상품도 재출시하도록 애써 주셨으면 합니다. 차주, 투자자와 함께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일리펀딩이 되길 바랍니다.

 

 

  데일리펀딩은 투자원금과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투자 손실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에게 있습니다.데일리펀딩은 투자상품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당사가 제공한 정보를 충분히 확인한 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플랫폼 이용료(투자잔액의 연1.2%)는 투자기간에 따라 일할 계산되며, 이자 지급 시 차감됩니다. (데일리캠퍼스론 상품의 경우 플랫폼이용료가 없습니다.)

 

데일리펀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2-48호(2022.04.20)

우리는 매일 금융의 각을 넓혀가는
데일리언입니다.

데일리언과 함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