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뒤로가기

데일리 칼럼

더 나은 미래는 절대 쉽게 오지 않는다.

<100세 시대를 맞이 하는 자세> 10편

데일리펀딩

2021년 4월 29일

 

인생을 살다 보면 시간이 흘러 후회를 할 때가 참 많다. 그때 내가 이랬더라면 현재가 많이 달라져 있지 않았을까 하면서 말이다. 사람들은 늘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미래는 절대 쉽게 오지 않는다. 그렇다면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될까?      

 

 첫째, 더 나은 미래를 만들겠다는 또는 만들 수 있다는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솔직히 최근 들어 많은 이들이 대한민국엔 희망이 없다는 말을 하거나 헬조선과 같은 단어를 언급할 때마다 이제는 아예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자 하는 의지조차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울 뿐이다. 물론 최근의 여러 가지 복잡한 상황들이 그나마 남아 있던 희망마저도 빼앗아 가는 것 같아 그러한 이들의 심정이 이해는 간다.

      

 하지만 필자가 짧은 기간이지만 사십 평생을 살면서 경제상황이 좋다거나 아무런 걱정없이 살 수 있다는 세상을 접해 본 적은 한번도 없었던 것 같다. 상황이란 늘 상대적인 것이라 예전이 살기 좋았고 현재가 살기 어렵다는 식으로 단순하게 평가할 수는 없지 않을까?      

 

 중요한 것은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도 이를 극복해 내는 이들이 있고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보는 이들은 있기 마련이란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누구보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겠다는 의지와 반드시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강한 의지를 가진 자들이다. 이러한 의지가 없이는 어떠한 동기부여도 되지 않기에 현실 또한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강한 의지만 가진다고 해서 미래가 달라질 리는 없다. 두 번째로 필요한 것이 바로 세상을 보는 안목과 나 자신에 대한 성찰이다. 즉, 강한 의지만 가지고 닥치는 대로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인 트렌드를 읽고 미래의 위기와 기회를 살피면서 내가 가진 자원을 어디에 쓸지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트렌드를 읽는 것은 마음만 먹으면 학습을 통해 단기간에도 파악할 수 있기에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미래의 다양한 기회가 모두 내 것이 될 수는 없으며 그 중에서 나에게 맞는 미래를 잘 캐스팅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는 투자든 커리어든 사업이든 모두 마찬가지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부동산에는 큰 관심이 없고 기업이나 산업트렌드에 관심이 많아 일찍부터 주식과 펀드로 재테크를 하고 있다. 또 디지털트렌드 강의도 하다 보니 남들보다 일찍 P2P금융이나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해 투자도 해 왔는데 지금까지는 나름 괜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어릴 때부터 창업을 꿈꿨지만 결국은 내 성격에 맞는 1인기업을 선택해서 10년 넘게 잘 만들어 왔다. 남들이 성공한 모습을 보면서 나도 그들처럼 되고 싶다는 마음만으로 자신에게 맞지 않는 미래를 무작정 따라 가다가는 오히려 시간낭비에 에너지낭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흔히 투자도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보다는 잘 아는 분야에 투자하라고 하지 않던가. 세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지만 세상을 알아도 나를 모르면 결과는 뻔하다.     

 

 이렇게 미래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내게 맞는 미래를 캐스팅했다면 이제 남은 것은 바로 변화와 실천이다. 여기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겠다는 의지와 변화와 실천을 하겠다는 의지는 또 다른 문제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겠다는 마음을 먹는 것은 쉽지만 내가 수립한 미래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기존 삶의 방식을 바꾸고 실제로 변화를 실천하는 것은 절대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남들이 보지 못한 미래에 먼저 투자한다는 것은 리스크가 있기에 더욱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얼마 전 운전을 하면서 흘러 나온 라디오 속의 사연이 생각난다. 사연을 보낸 이는 남들이 유튜브로 성공하는 것을 보면서 자기도 유튜브를 시작해야지 하면서 각오는 수십번 했지만 정작 아직 시작도 못했다고 한다. 그런데 최근 기타를 배우기 시작한 시아버지는 제대로 칠 줄도 모르지만 배우는 과정을 촬영해서 유튜브에 올리기 시작했고 이미 꽤 많은 구독자를 확보했다면서 자신이 너무 부끄럽다고 했다. 그렇다. 유튜브든 투자든 노후준비든 중요한 건 변화와 실천이다.     

  

 하지만 변화와 실천은 누구도 대신 해 줄 수 없으며 결국 자기 통제 능력이 필요하다. 내가 가진 돈과 시간, 그리고 에너지를 지금 당장 쾌감을 주거나 이미 익숙한 것에 모두 쏟아 붓기 보다는 원하는 미래를 위해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잘 배분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다른 건 몰라도 몇 살까지 살지 모르는 100세 장수시대에 건강, 일, 자산 이 세 가지는 열일 제쳐 두고라도 미래에 원하는 모습을 생각하며 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어느 때보다도 변화의 바람이 거센 요즘 건강도 일도 자산도 가능하면 남들보다 좀 더 일찍부터 그리고 보다 스마트하게 잘 관리할 수 있는 분들이 되길 바란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더 나은 미래는 절대 쉽게 오지 않는다.  

 


데일리펀딩에서 2021년을 맞이하여 준비한 아주 특별한 칼럼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자세>,

이번 10편 <더 나은 미래는 절대 쉽게 오지 않는다!>를 마지막으로 약 4개월 간의 연재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5/12(수) 부터는 새로운 시리즈의 칼럼으로 찾아뵐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외부 필자에 의해 작성된 본 칼럼의 내용은 데일리펀딩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매일 금융의 각을 넓혀가는
데일리언입니다.

데일리언과 함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