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뒤로가기

데일리 ON AIR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데일리펀딩

온투업이 시사하는 바와 달라지는 점

데일리펀딩

데일리펀딩을 소개하기 위해 그동안 우리는 ‘핀테크’, ‘P2P’, 더 쉽게 말하자면 ‘대출이 필요한 사람과 투자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연계하는 새로운 금융 플랫폼 서비스’라는 길고 긴 정의와 장점, 의의를 설명해야 했고 설명이 길고 낯선 만큼 투자의 신뢰도는 낮을 수밖에 없었다. 이제 2021년 9월 8일을 기점으로 데일리펀딩은 단 하나의 단어로 설명이 가능해졌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데일리펀딩” 이 하나가 바뀌었을 뿐인데 새로운 금융의 시대가 열렸다고 평가받고, 금융엔 큰 변화의 바람이 불어왔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등록, 과연 어떤 의미가 있을까?

 

 

제도권 금융 ON, 신뢰를 얻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법이 시행되면서 심사를 통과하고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이하 온투업)으로 등록된 업체는 이제 국가에서 법으로 인정하고 정식으로 투자자와 차입자를 연계할 수 있는 공인 라이선스를 획득한 플랫폼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P2P금융이 우리나라에 등장한 초기에는 기존 은행보다 더 쉽게 접근 가능하고 투자자에게 높은 수익을 기대하게 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금융으로 각광받으며 빠르게 성장했다. 하지만 이런 빠른 성장이 문제였을까? 우후죽순 생겨난 업체 중 탄탄하지 않은 부실기업들이 줄을 이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큰 손해를 입고 이는 P2P금융의 신뢰를 낮추고 시장의 침체를 불러오는 결과를 낳았다.

이제 국가가 나서 자기자본, 인적 물적 요건, 사업 계획의 타당성과 내부 통계체제 구비, 임원 및 대주주 요건과 사회적 신용 요건 등의 기준에 맞춰 엄정한 심사를 하고 이를 통과한 기업에게만 정식 공인 라이선스를 허락하는 법이 시행되었다. 투자자들은 더 이상 개인이 옥석을 가려야 하는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되고 내실이 탄탄하고 정직한 기업들만이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다. 데일리펀딩 역시, 이러한 철저한 검증 끝에 정식으로 제도권 금융사로 등록되었으며 투자자들에게 더 신뢰받을 수 있는 온투금융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표) 온투업 등록 항목 세부요건

 

 

안전 ON, 금융 소비자를 보호하다.

위에서도 말했듯 온투업의 가장 큰 의의는 신뢰, 즉 투자자가 보받을 수 있는 제도화 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온투업 이전에도 금융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은 있었다. 문제는 플랫폼 회사가 이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법적 근거가 없었고 그로 인해 강제성도 가질 수 없었다는 점이겠지만.

이제 투자자의 노력과 회사의 내규가 아니라 국가적으로 금융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다. 온투업에 등록된 회사들은 의무적으로 제정된 규정을 따라야 하고 소비자는 온투금융사를 믿고 투자 계획을 철저히 세우는데 보다 집중해도 될 것이다.

 

(표) 온투법의 금융 소비자 보호 관련 주요 사항

 

달라지는 투자 기준

온투금융법과 금융소비자보호법, 특금법과 금융 실명법 등 제도권 금융에 적용되는 규제들을 준수하며 더욱 안전 투자를 할 수 있다. 투자 기준과 투자수익 세율도 인하되어 더욱 활발한 투자와 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투자 수익 세율 12.1% 인하

온투업 시행에 따라 수익 세율은 기존 27.5%에서 12.1% 인하된 15.4%가 된다. 이는 기존 은행 예금의 이자 소득세율과 동일한 수준이다. 높은 수익에도 그만큼 높은 투자 수익세율로 실수익이 아쉬웠던 P2P 투자자들은 더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온투업계 투자 한도 3,000만 원

온투 등록 전 업체 별 최대 1,000만 원까지 투자할 수 없었던 한도 제한 또한 확대된다. 온투금융 후 개인 투자자는 온투업권 내 최대 3,000만 원 (부동산 투자 한도 1,000만 원 포함, 동일 차주에게는 500만 원까지이다.) 소득적격투자자는 업권 내 1억 원까지 확대되고 (부동산 투자 한도 1억 원 포함, 동일 차주에게는 최대 2,000만 원) 전문 투자자와 법인 투자자는 투자 한도가 사라지고 무제한 투자가 가능해진다. (상품 당 모집 금액의 40% 이내)

이로써 더 활발한 투자가 가능해지고 차입자와 투자자의 금융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

온투업은 P2P 플랫폼이 법제화되었다는 사실뿐 아니라, 새로운 금융이 등장했다는 의의를 가진다. 새로운 금융으로서 기존 금융이 닿지 못했던 금융 사각지대를 보고 더 많은 사람이 금융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리고 더 신뢰받는 금융으로 자리 잡기 위해 데일리펀딩은 앞으로도 더욱 철저하고 책임 있는 금융사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다.

 

 

매일 금융 ON,

금융의 각을 넓히다.

데일리펀딩

 

우리는 매일 금융의 각을 넓혀가는
데일리언입니다.

데일리언과 함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