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뒤로가기

데일리 ON AIR

온투금융의 뿌리, P2P 금융의 등장

온알이 시리즈 EP.1

데일리펀딩

안녕하세요. 온투금융 알려주는 데일리, ?온알이 입니다. 오늘은 온라인투자연계금융,

일명 온투금융의 전신인 P2P금융의 등장 배경에 대해 쉽고 간단하게 알려드리려고 해요!

 

 

온투금융의 전신, P2P 금융?

온투 금융... 아직 많은 분들께는 생소한 단어 그 자체인데요. 그럼 P2P금융이라는 단어는 익숙하신가요?

혹시 P2P금융을 듣자마자 파일 공유 사이트가 떠오르셨다면.... 아주 잘 알고 계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P2P란 *Peer to Peer의 약자로 인터넷을 통해 각자의 파일을 공유하는 기술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여기에 금융을 붙이면 P2P금융이 되는 겁니다. 이처럼 P2P금융은 개인과 개인이 직접 연결된 금융을 의미합니다.

※ Peer : (나이, 신분이 같거나 비슷한) 개인

 

기본적으로 금융에는 2가지 주체가 있습니다. ?‍♂️돈을 빌리는 자, ?‍♀️돈을 빌려주는 자가 있죠.

P2P금융이 은행으로 대표되는 기존 금융 서비스와 다른 점은 바로 돈을 빌려주는 주체의 차이에 있습니다.

 

은행처럼 P2P 회사가 돈을 일괄적으로 대출해 주는 것이 아닌, 다수의 투자자를 모집해 적정 이자를 보장하고 대출자에게 투자를 중개하는 것이죠. 한 마디로 은행과 대출자라는 너무나도 당연했던 금융 서비스 구조에서 [대출자 - P2P금융사 - 투자자]라는 새로운 서비스 형태로 금융 시장에 혁신을 불러일으킨 것입니다.

 

 

 

넘을 수 없는 벽, 금리단층?

그렇다면 왜 P2P금융은 혁신 금융으로 불렸던 것일까요? P2P 금융의 평균 대출 금리는 8% 수준입니다. 1금융권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인데요.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1금융권과 2금융권 사이에 존재하는 '금리단층'입니다.

 

1금융권은 금리가 낮은 대신 요구되는 신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4등급 이하 고객에게는 저금리 대출이 매우 어려운데요.

반면 2금융권은 신용이 낮아도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금리가 매우 높습니다. 저축은행의 평균 대출 금리는 16% 수준이거든요.(21.01 기준)

 

앞의 숫자 하나 바뀌었을 뿐인데 금리는 몇 배나 차이가 납니다. 이처럼 1,2금융 사이에 존재하는 금리의 갭을 금리단층이라고 부릅니다.

 

 

 

합리적 금융을 생각하다?

P2P금융은 바로 이 부분에 주목했습니다. 신용도는 높지 않지만 성실히 상환할 가능성이 높은 대다수의 서민들에게 합리적인 금리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금융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이를 위해 기존 1,2금융권과 차별화될 수 있는 2가지 요소를 강조했는데요.

 

✔ 1금융권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대출의 기회를 주는 것

✔ 2금융권 보다 낮은 금리를 보장하는 것

 

P2P금융은 다양한 직업군과 상황에 맞는 고도화된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하여 시중은행에서 다루지 못한 대출 대상자의 폭을 넓혔어요.

또 대출자와 투자자를 중개하는 비대면 핀테크 플랫폼이라는 점을 통해 지점 유지비와 인건비를 감축, 합리적인 금리 제공을 가능케 했죠.

 

이처럼 P2P금융은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 속에서 제대로 된 혜택을 받을 수 없었던 대다수의 금융 소비자의 갈증을 해소시켜 주기 위해 탄생하였고 대출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사랑받으며 급속도로 성장해가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온투금융의 전신, P2P금융의 정의와 등장 배경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편에서는 P2P금융에 발생한 여러 문제점과 왜 온투금융이 됐는지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투금융 알려주는 데일리, 온알이

다음 편도 기대해 주세요!

 

?온알이(온투금융 알려주는 데일리)

세상에 갓 태어난 신생 제도권 금융, 온투금융에 대해 쉽고 재밌게 알려드릴게요
데일리펀딩 바로가기

우리는 매일 금융의 각을 넓혀가는
데일리언입니다.

데일리언과 함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