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뒤로가기

데일리 랩스

느슨한 에덴 동산에 긴장감을 주는 개발자

개발, 소통 다 잘하고 싶어

데일리펀딩

 


데일리펀딩에서 무슨 일해요?

안녕하세요:) 프론트엔드 개발자 Sunny입니다🌞 제가 데일리언으로 함께한 지 딱 1년이 됐네요!👏🏻 그동안 저는 차주 관리, 상품 관리, 상환 관리 등의 프로세스를 통합 전산화하는 여신관리 웹서비스를 개발했고 현재는 데일리펀딩 앱 리뉴얼에 참여해 하이브리드 앱 사용성 개선부터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 전환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발 외에도 제게 중요한 업무가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뭉치와 동반출근으로 느슨해진 사무실에 한층 긴장감을 불어넣는 것입니다!


 

개발자가 되기로 한, 운명 같은 그때

저는 대학에서 ‘전과 3범’을 거쳐 ICT융합과 인지인간공학을 복수 전공했고 그 과정에서 심리학, 통계학, 컴퓨터공학, UX 과목을 이수했습니다.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면서 ‘나는 무형의 것을 실체화하는 것이 너무 좋아! 근거 있는 제품을 만드는 사람이 되자!’라는 진로를 설정하고 대학원 연구실에서 DB개발 및 데이터 분석을 했습니다.

그런데 연구소에 있다 보니 제 업무인 데이터 처리보다는 자꾸 공대 특유의 굴림체로 만들어진 PPT, 연구소에서 사용하는 구닥다리 못생긴 웹사이트 등이 거슬리는 거예요….

흔한 공대 피피티…


그렇게 ‘나는 무형의 것을 실체화하기는 하는데… 근데 그중에서도 시각화하는 것이 더 좋은가봐!’라는 깨달음을 자연스럽게 얻었던 것 같아요. 기획과 디자인을 거쳐 ‘보기 좋은 서비스’를 만들고 싶어진 거죠! 그렇게 저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이럴 때 ‘나 좀 개발 잘하는듯?’ 느껴요!

얼마 전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에 데일리펀딩이 참가했는데요, 약 반 년간 열심히 준비해 온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을 유저에게 보여 주는 첫 자리였습니다. 그동안은 가상 디바이스와 테스트 서버에 가둬 놓고 개발하던 NEW! 데일리펀딩 앱을 운영서버와 실기기로 꺼내 오면서 ‘와 예쁘다...ㅠ’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고 너무 뿌듯하더라고요. 내가 처음부터 끝까지 이 서비스 개발에 참여했다는 성취감이 컸습니다.

디바이스 테스트를 마친 후 감동 셀카를 찍어 보았습니다. 단, 유출은 금지!


 

지긋지긋한 이슈&오류를 해결할 구원투수

개발자 분들은 많이 공감하실 것 같은데요. 동일한 이슈를 겪었던 과거의 기억은 분명하지만 어떻게 해결했는지는 기억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를 구원해 주는 것은 잘 정리된 개발 문서와 주석인데요, 데일리펀딩 프론트팀은 오류 상황&해결 방법 문서화 그리고 최대한 친절한 주석 달기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cmd+f’만으로도 시간 낭비를 많이 줄일 수 있어요. 때로는 ‘누가 나랑 똑같은 오류를 겪었구나, 이렇게 친절하게 남긴 기록들 너무너무 감사하다’는 마음으로 작성자를 확인하면 작성자가 저인 경우도 있답니다…😅

 


‘개발자는 이렇대!’ 그 속에 담긴 편견은?

‘개발자’라고 하면 흔히 남성의 모습을 떠올리는 거요! 실제로 전 세계 여성 개발자는 6%, 우리나라의 여성 개발자는 13%라고 하네요(JetBrains 2021 Survey, 183개국 31,643명 대상 조사). 점점 여성 개발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지만 아직까지 개발은 ‘남성의 영역’이라는 성별 고정관념이 있는 것 같아요.

그렇다 보니 저도 처음 커리어를 시작할 때 ‘여성인 내가 남초 IT 업계에서 잘 살아남을 수 있을까? 부당함이 있으면 어떡하지?’ 걱정을 했어요. 그런데 데일리펀딩 IT실은 직급과 성별에 차이가 없는 곳이었습니다! 관심이 있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언제든 참여 의사를 밝힐 수 있고, 새로운 기술을 공부하고 경험하고 싶다면 주도적으로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났을 때는 연차와 상관없이 제안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요.

물론 제가 다른 회사의 문화를 경험해 보지 못했지만, 적어도 데일리펀딩은 ‘여성 개발자’가 아닌 그냥 ‘개발자’로 함께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저는 이제 개발자만큼 여성이 일하기 괜찮은 직무가 없다고 생각해요! (현재 데일리펀딩 IT실은 40%가 여성입니다.)


 

개발자가 ‘눈여겨볼 만한’ IT 업계 이슈

코드 리뷰(서로의 코드를 검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개발 문화)를 정착시키는 방법은 꾸준하고도 늘 핫한 이슈예요. 그래서 나온 이야기 중 하나가 ‘코드 리뷰에 쿠션어가 필요한가?’인데요, 온갖 이모지를 숨쉬듯이 섞어서 PR을 진행하는 개발자 A에게는 ‘OO 누락이요’라는 개발자 B의 간결한 말이 공격적으로 와닿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개발자 B에게는 ‘OO 확인 부탁드립니다😊 작업 적용해서 다시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라고 표현하는 행위가 무의미하고도 과잉된 소통 방법이며 비효율적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죠.

더 나은 개발 문화를 만들기 위해 ‘왜’ 코드리뷰가 필요한가?에 대한 답은 늘 명확하지만 ‘어떻게’ 코드 리뷰를 해야 하는가는 참 어렵습니다. 코드 리뷰를 통해 발견하지 못한 오류를 발견한다거나 효율성을 높일 수도 있지만 동료의 감정을 상하게 만들 수도 있기에 조심스럽죠. 개발을 잘하기 위해서는 ‘개발’을 잘하는 것 외에도 ‘소통’을 잘하는 능력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런 실수도 해 봤어요!

유난히 아침 공기가 상쾌하고 몸도 마음도 가볍게 출근길에 올랐던 날이 있습니다. 그리고 출근길 절반쯤 왔을 때 깨달았어요. 정말 제 몸이 가볍다는 것을요. 집에 노트북을 두고 나왔던 거예요…. 바로 되돌아가서 무거운 몸으로 다시 출근했죠. 유연 근무제가 아니었다면 저는 정말정말 눈물이… 많이 났을 거예요…😢


 

직장생활, 나름 해볼 만한데요?

데일리펀딩은 제 인생 첫 회사라 제게 직장 생활의 기준도, 비교 대상도 없었습니다. 그저 각종 네이트판과 커뮤니티를 통해 직장 생활 예습을 했고 온갖 회사를 저주하는 글을 읽고 난 뒤 단단히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입사했습니다…. 그런데 이곳은 에덴 동산인 것 같아요.

그래서 진부한 대답이지만 데일리펀딩에서 함께하는 사람들(그리고 솜덩어리 강아지들)이 제 직장 생활의 동기부여가 돼요!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응~~ 그런 말 하는 거 다 회사 홍보야😑’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진심을 담아 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ㅎㅎ 다들 오래오래 함께해요💗


 

나에게 개발은 ○○○이다

‘배워서 남 주는 것’이다.

좋은 개발자는 타인과 경쟁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누군가에게 어려움이 있을 때 네가 싼 💩, 내가 싼 💩 나누지 않고 함께 해답을 찾아갈 수 있어야 또 함께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의외로 개발자는 ‘혼자 일하는 직업’이 아닌 ‘협업하는 직업’이랍니다.


 

Daily Labs가 궁금한가요?

입사 전 데일리펀딩랩 인터뷰를 보면서 ‘가고 싶은 회사’라고 느꼈어요. 제 글을 보시는 예비 데일리언 분들도 같은 마음이었으면 좋겠네요!  

 

백엔드 채용 바로가기
프론트엔드 채용 바로가기

 

우리는 매일 금융의 각을 넓혀가는
데일리언입니다.

데일리언과 함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