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뒤로가기

USER TALK

취업 후에 투자자로서 대학생들을 돕고 싶습니다

데일리캠퍼스론 49호 새싹 인터뷰

데일리펀딩

2020년 11월, 데일리펀딩은 최저 0%부터 금리를 본인이 직접 설정하고 대출받을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데일리캠퍼스론을 선보였습니다. 금융거래 기록이 없어 낮은 신용점수를 받고 적시에 적절한 금융 혜택을 받기 어려운 대학생을 위해 성적, 자격증, 어학점수 등의 비금융 정보를 제출하고 대학생 본인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펀딩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 청년금융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데일리캠퍼스론에 펀딩을 신청해 주신 49호 새싹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데일리캠퍼스론과 함께하는 대학생 청년들이 어떤 이의 선한 영향력으로 무럭무럭 자라나기를 기원하며 ‘새싹’이라고 지칭했습니다.

 


 

다양한 금융사가 존재하지만 대학생이 자금을 빌릴 수 있는 곳은 제한돼 있습니다. 데일리캠퍼스론은 대학생에게 문을 열어 둔 대학생 전용 금융 상품인데요. 불가피한 상황 때문에 대출해야 하는 젊은이들에게 기꺼이 손을 내밀죠. 생활비가 필요했던 데일리캠퍼스론 49호 새싹님에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49호 새싹님은 투자자분을 위해 성실하게 원리금을 상환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Q. 안녕하세요, 49호 새싹님. 데일리캠퍼스론 서비스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안녕하세요. 생활비가 필요해 소액 대출, 대학생 대출에 대해 검색하다가 데일리캠퍼스론을 알게 됐습니다.

 

Q. 데일리캠퍼스론 펀딩을 신청하신 특별한 이유나 계기가 있을까요? 4% 금리로 펀딩을 신청하신 이유도 궁금합니다.

집안 사정상 가족들에게 도움을 받기가 어렵고 죄송하기도 해서 자취 월세를 제외한 생활비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생활비를 위해 소액 대출이 필요했는데 대학생이라 대출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여러 기관들을 찾아보았지만 대출이 어렵거나 금리가 높아 부담스러움을 느끼고 있던 차에 데일리캠퍼스론을 알게 됐는데 다른 곳보다 금리가 낮아 신청하게 됐습니다. 특히, 대학생의 가능성을 보고 믿음으로 도움을 준다(투자한다)는 데일리캠퍼스론의 신념이 저에게 특별하게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Q. 원리금 균등상환으로 상환방식을 결정하신 이유가 있나요?

펀딩 상환을 한꺼번에 하기에는 금액적인 부담이 컸는데, 매달 일정한 금액을 상환하는 것은 부담이 적기도 하고 보다 계획적으로 준비해서 상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원리금 균등상환으로 결정했습니다.  

 

Q. 요즘 학생들의 대출에 대한 인식은 어떤가요? 주변 친구, 선후배들과 그런 얘기를 나누기도 하나요?

전월세자금 대출, 비상금 대출 등 대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들이 늘어났고, 불가피한 상황 때문에 대출을 생각하고 실행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주변 친구, 선후배들과 대출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편은 아니지만 어쩌다가 대출 이야기가 나오기도 해요. 대학 커뮤니티 앱에서는 졸업하거나 재학 중인 선배들이 익명으로 대학생들이 대출받을 수 있는 곳들을 알려 주기도 하고요. 쉽고 편리하게 온라인(비대면)으로 대출할 수 있는 곳이 많아지다 보니 너무 어렵지도 않고 대출이 무조건 나쁘다는 인식도 점점 없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혹시 펀딩을 신청하면서 주변에 데일리캠퍼스론에 대해 얘기한 적이 있나요? 혹은 이용 후 친구나 지인에게 추천할 의사가 있는지 궁금해요.

가장 친한 지인에게는 데일리캠퍼스론를 통해 저금리로 대출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하긴 했는데 자세하게 하지는 않았어요. 아직 제 주변에는 대출을 엄청 필요로 하는 친구들이 많이 없어서 자세하게 이야기할 기회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취업 준비를 하거나 자격증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아르바이트와 공부를 병행하기 힘들어하는 경우나 급하게 돈을 필요로 할 때 부모님이나 주변 지인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 없다면 추천해 주고 싶어요. 특히 상환할 계획이 구체적으로 있는 친구라면 당연히 추천할 것 같습니다.

 

Q. 투자자는 어떤 가능성을 보고 49호 새싹님에게 투자했을까요?

사실 데일리캠퍼스론에 대해 처음 듣고 알아보는 단계에서는 ‘이자가 이렇게 낮은데 과연 투자를 해 주실까?’라는 생각을 들어 약간 망설임이 있기도 했습니다. 제1금융권이나 타 대출기관에서는 대학생이라는 이유로 대출이 어려운 상황인데 ‘정말 대학생의 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해 주시는 걸까?’라는 의문이 많이 들었거든요. 제 생각에는 상환 계획, 솔직함, 성실함, 목표를 보고 저에게 투자해 주신 게 아닐까 싶어요. 투자자분들께 제 상황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며 상환 계획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했고 그 상환 계획을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또 제가 성실하게 하고 있는 활동을 언급하며 제 미래 목표에 대해서 적는 등 최대한 믿음을 드리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투자자분들이 투자를 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Q. 추후에는 펀딩에 투자할 의향도 있으신가요? 데일리펀딩에는 데일리캠퍼스론 외에도 다양한 투자 상품이 있는데 혹시 알고 계시는지요?

당연하죠. 데일리캠퍼스론에 대해 알아봤을 때 투자 상품도 있다는 것을 알고 나중에 취업하고 여유가 생긴다면 나도 투자를 해 봐야겠다는 생각부터 했는걸요. 투자자분들이 있어 제가 지금 도움을 받을 수 있었고 어려울 때 도움이 됐습니다. 이후에도 저와 비슷한 상황의 대학생들이 있을 것이고 누구보다 그 마음을 알기에 돈 때문에 걱정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지금은 제가 투자자의 도움을 받았으니 이후에는 투자자로서 저도 똑같이 돕고 싶은 마음입니다.

 

Q. 앞으로 펀딩을 신청하게 될 동기, 선후배에게 경험자로서 조언 부탁드려요.

자세한 사용처와 현실적인 상환 계획을 투자자분들에게 솔직하고 진정성 있게 이야기하고 신뢰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데일리캠퍼스론을 신청하는 것도 자신의 상환 계획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서비스 이용 소감 및 남기고픈 이야기를 전해 주세요.

제 가능성만으로 투자해 주신 투자자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부터 전하고 싶습니다. 주변의 도움을 받기 힘들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을 때 데일리캠퍼스론을 알게 됐고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또 상환일을 5일 전부터 카카오톡으로 알려 주는데 이 알림 덕에 잊지 않고 상환을 할 수 있어 더 편했어요. 궁금한 점이 있어 카카오톡 채널로 담당자님에게 여쭤봐도 항상 친절하고 자세하게 알려 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데일리펀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1-40호(2021.11.12)

우리는 매일 금융의 각을 넓혀가는
데일리언입니다.

데일리언과 함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