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뒤로가기

데일리 가이드

데일리펀딩, 처음 이용하시나요?

온투업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6가지

데일리펀딩

[데일리 가이드] 온투업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6가지

 

안녕하세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사 데일리펀딩입니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이 낯설기만 한 고객님을 위해 ‘온투업 투자 길잡이’가 되고자 합니다. 데일리펀딩이 알려 드리는 가이드에 따라 신중하게 투자하신다면, 매월 이자 수익을 받는 온투업 투자의 매력에 푹 빠지실 겁니다.    

※ 더 많은 온투업 투자 정보를 얻고 싶다면 데일리 인사이트의 ‘데일리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온투업 ZOOM IN ①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이 뭐예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대출자와 투자자를 연결해 주는 새로운 금융산업입니다. 줄여서 온투업이라고 부르곤 합니다. 자금이 필요한 사람이 온투업사에 대출을 신청하면, 온투업사는 심사를 거쳐 투자 상품을 오픈합니다. 만약 1억 원을 대출받는 사람이 있다면 온라인 플랫폼에 1억 원을 모집하는 투자 상품을 여는 식이죠. 그런 뒤에 대출자에게 지급할 대출금을 개인∙법인투자자로부터 십시일반 모집합니다. 투자가 완료되면 온투업사는 대출자에게 매월 원리금 또는 이자를 상환받고, 이를 투자자에게 전달합니다.

 

은행은 고객이 예치한 예∙적금으로 대출을 희망하는 개인과 기업에 돈을 빌려줍니다. 고객은 자신의 예∙적금액이 누구에게 투자되는지 알 수 없죠. 반면 온투업은 투자자가 직접 다양한 상품을 살펴보고 대출을 희망하는 개인∙기업에게 투자하는 구조입니다. 예대마진을 적용하는 은행과 달리, 온투업은 투자자에게 대출자가 지불하는 금리를 그대로 제공합니다. 즉 대출자가 연 8%로 자금을 빌리면 투자자도 연 8%의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투자(5번), 대출금 지급(7번), 이자 및 원금 상환·지급(8~9번)은 제3자 예치기관인 NH농협은행을 통해 진행돼요.

 

온투업 ZOOM IN ②

꼭 제도권 금융사인지 조회하세요

온투업은 지난 2020년 8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면서 제도권 금융으로 편입됐습니다. 즉 온투업사는 정부의 공식적인 인허가를 받아 영업하는 믿을 수 있는 제도권 금융회사입니다. 온투업 투자에 관심이 생겼다면 반드시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에서 정식 등록된 제도권 온투업사를 조회하셔야 해요. 조회되지 않는 곳은 온투업사라고 허위 광고하는 업체라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요!

 

 

온투업 ZOOM IN ③

온투업사 선택할 때 업력, 규모도 중요해요

현재 ‘파인’에서 조회 가능한 온투업사는 총 52개사입니다. 온투업에 대한 아무런 정보가 없다면 일일이 홈페이지에 접속해 살펴보는 건 큰 난관일 거예요. 어느 곳에 투자할지 고민이라면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중앙기록관리기관’에 공시된 업체별 통계*를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각 온투업사가 취급하는 상품 종류와 규모를 1차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뒤 각 온투업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업력과 상세 규모, 수익률 및 연체율 등을 살펴보면 온투업사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중앙기록관리기관’(https://www.p2pcenter.or.kr) – 통계조회 – P2P금융 통합정보

※ 단, 이 사이트에 공개된 누적 대출금액, 누적 상환금액은 각 사의 온투업 정식 등록 이후에 한해 제공된 데이터입니다. 정확한 데이터는 각 사 홈페이지를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온투업 ZOOM IN ④

고객님의 투자 성향을 고려해 보세요

온투업 투자 상품은 원금과 이자 수익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고객님은 수익률이 낮더라도 반드시 원금이 보장되는 투자 상품을 원하는지, 원금 보장이 안 되더라도 수익률이 매우 높은 투자 상품을 원하는지 점검해 보셔야 합니다. 온투업 투자는 원금 보장은 되지 않지만 은행 예∙적금이나 CMA보다 수익률이 높아요. 주식보다는 수익률이 낮지만 변동석이 적습니다. 그러니 자신의 투자 성향이 온투업 투자에 적절한지 고려하시는 게 우선입니다.

 

 

온투업 ZOOM IN ⑤

기대 수익률을 충족해 주는 상품 골라요

온투업사마다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가 다르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온투업사에서 다루는 상품이라고 해도 각 상품별로 수익률이 상이합니다. 그러니 고객님의 기대 수익률을 설정하고, 이를 충족할 만한 상품을 선택해 보세요. 만약 고객님의 기대 수익률이 15% 이상인데, 8% 수익률 상품만 취급하는 온투업사를 선택할 경우 투자 성과에 만족하지 못하겠죠? 데일리펀딩은 연 수익률이 8%인 매출채권금융 상품을 비롯해 8~9%대부터 시작하는 아파트담보대출 상품, 10% 이상인 중소기업 운영자금 상품 등을 골고루 취급해 투자 선택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온투업 ZOOM IN ⑥

자산 계획 잘 세우고 투자하세요

온투업 투자는 한 번 투자하면 투자 기간 내 중도해지가 불가능해요. 보통 급전이 필요한 경우 예∙적금을 깨거나 주식을 매도해 비상금을 마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온투업은 대출자가 중도상환하지 않는 이상, 정해진 상환스케줄에 따라서만 원금과 이자가 상환됩니다. 몇 개월 뒤에 큰돈을 써야 하는데 12개월 상품에 투자하면 곤란하겠죠? 그러니 자산 계획을 잘 세우고 투자 기간을 고려해 자금을 운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데일리펀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3-120호(2023.08.21)

우리는 매일 금융의 각을 넓혀가는
데일리언입니다.

데일리언과 함께하기 >